비트코인 반감기란?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많은 관심을 받는 투자 종목인데요. 최근 미국 증권 거래소 SEC가 비트코인에 대한 ETF 승인을 허가해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4년을 주기로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채굴을 이해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대해 살펴봐야 합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의 위폐를 검사하기 위해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공공 거래 장부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단말기에서 승인 요청을 하고 중앙 서버에서 카드에 문제가 없을 때 승인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블록체인은 중앙 서버 관리 체계가 아닌 거래에 참여하는 수많은 컴퓨터에 거래 정보를 공유하여 관리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인데요. 이를 통해 거래 정보를 비교하여 위조할 수 없도록 관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거래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의 자원과 정보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보상을 비트코인 채굴이라고 합니다.

2. 왜 비트코인 반감기를 주목하는가?

2012년 11월에 첫 번째 반감기를 시작으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4년에 한 번씩 발생하는 반감기는 이제 4번째 반감기로 접어드는데요. 시기는 2024년 4월경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감기에 사람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채굴량이 줄어들면 상대적으로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증가하는데요. 채굴을 통해 얻게 되는 비트코인의 양이 줄어드는 반면 채굴에 사용되는 자원이 늘어나 희소성과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 투자 전망은?

비트코인은 총발행량이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는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화는 통화량의 증가로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가치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발행량은 정해져 있어 화폐 대비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데요. 이는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항상 위험성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투자의 정답은 없지만,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봤을 땐 비트코인의 등락 폭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 투자를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투자의 손익은 누구도 책임질 수 없으니 신중히 판단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반감기-총발행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