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과 환 테크를 위한 저렴한 환전 방법

해외여행을 계획하거나 환 테크를 하려면 환전을 해야 하는데요. 환전을 위해 검색해보면 다양한 환전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오늘은 저렴한 환전 방법과 알아야 할 용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전신환

전신환이란 전산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를 뜻합니다. 실제 현금을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금으로 인출하려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수수료는 1.5%가 적용되며, 시점과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저렴한-환전-방법-환율

2. 전신환매입률이란? (송금 받을 때)

전신환매입률은 은행이 외화를 매입할 때 적용하는 환율입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외화통장에서 원화 통장으로 이체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달러 매매 기준율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외화를 원화로 환전할 때 최적의 시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이 외화를 팔 때 = 은행이 외화를 살 때 = 송금 받을 때

3. 전신환매도율이란? (송금 보낼 때)

전신환매도율은 은행이 외화를 판매할 때 적용하는 환율입니다. 원화 통장에서 외화통장으로 이체할 때 적용됩니다.

은행이 외화를 팔 때 = 개인이 외화를 살 때 = 송금 보낼 때

4. 현금 매입률(현찰 살 때)

현찰로 달러를 구매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해외여행에 필요한 달러를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환전할 때 해당하는 환율입니다.

5. 현금 매도율(현찰 팔 때)

달러로 원화를 구매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해외여행에서 사용하고 남은 달러를 환전할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6. 매매 기준율

은행에서 외화를 거래할 때의 기준 비용을 나타냅니다. 현찰 매입율과 현찰 매도율의 평균이거나, 전신환매입률과 전신환매도율의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더라도 매매 기준율은 동일합니다. 이를 전신환 거래는 비교적 저렴하지만, 현찰 거래는 조금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현금은 전신환 거래보다 관리 비용이 높기 때문입니다.

7. 스프레드란?(환전 수수료)

스프레드는 외화를 매입할 때와 매도할 때의 환율 차이를 의미합니다. 흔히 환전에 발생하는 수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프레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현찰 매입율 – 매매 기준율) / 매매 기준율 * 100 또는
(매매 기준율 – 현찰 매도율) / 매매 기준율 * 100

8. 우대 환율이란?

우대 환율은 스프레드가 할인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매매 기준율이 1,300원이고, 현찰 매입율이 1,350원이라면, 스프레드는 약 3.85%입니다. 여기서 80%의 환율 우대를 받으면 약 0.77%의 스프레드로 달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행 환전과 모바일 환전을 비교하여 더 유리한 조건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환전 싸게 하는 방법

환전을 싸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용도를 분명히 설정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1) 해외여행을 위한 환전

해외여행을 위한 환전은 실제로 사용해야 하는 환전입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있어 예측이 쉽지 않은데요. 최근 3개월에서 1년 사이의 환율을 확인해 보시고 환율이 낮을 때 환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은행에 따라 적용되는 환율, 우대 환율, 환전 수수료가 다릅니다. 은행연합회의 외환길잡이를 통해 저렴한 환전을 제공하는 은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환전-방법-외환길잡이

2) 환 테크를 위한 환전

환 테크를 위한 환전은 대부분 현금을 찾지 않는데요. 대부분 전신환 거래를 통해 환전이 이루어집니다. 전신환 거래는 현금을 환전할 때 보다 수수료가 낮아서 조금 더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는데요. 환 테크를 통해 더 저렴하게 환전하려면 우대 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은행마다 우대율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환 테크를 시작할 때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인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은행연합회의 외환길잡이를 통해 가능합니다. 특히, 우대 환율은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할 때 혜택이 많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